60대의 재테크는 재정적인 안정과 편안한 노후를 위해 매우 중요합니다. 이 글은 이러한 삶의 단계에서 재정적인 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방법에 대한 전문가의 조언을 제공합니다. 은퇴 필요자금을 위한 포트폴리오를 재구성하는 것에서부터 의료비용 및 부동산 관리를 위한 계획 수립에 이르기까지, 이러한 필수 전략은 현명한 결정을 내리고 재정적 복지를 보장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. 60대에 진입하는 것은 재정 여정에서 중요한 이정표가 됩니다. 은퇴가 임박하고, 신중한 자금 관리가 더욱 중요해지는 시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.
은퇴 비용, 효과는 극대화
적정한 생활, 평균 수준의 생활수준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은퇴 저축을 극대화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. 연금저축펀드의 수령 시점을 고민해야 합니다. 빨리 수령할수록 적은 금액으로 오랫동안 수령을 할 수 있지만 늦게 수령하게 되면 조금 더 많은 금액을 인출할 수 있습니다. 연금저축펀드에 잘 저축하였다면 세제혜택까지 볼 수 있어서 아주 현명한 투자가 되었으리라 생각됩니다. 60대면 기초연금이 나오기 시작합니다. 연령별로 조금씩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기초연금을 최대한 활용하는 것도 방법입니다. 주택연금을 통해서 부족한 자금을 보충할 수 있는 계획을 세울 수도 있습니다. 기초연금은 만 65세가 넘고, 가구 소득인정금액이 선정기준액보다 낮은 사람이면 수령 가능합니다. (복지로사이트에서 모의계산을 통해서 수급대상자로 선정될지 알아볼 수 있습니다) 주택연금은 공시지가 9억 이하, 55세 이상, 2 주택자여도 3년 내 처분 약속 시 가능합니다. (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 예상 연금조회를 통해서 수령가능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)
포트폴리오 재구성
60대에는 공격적인 포트폴리오에서 보수적인 포트폴리오로 전환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. 이제 변동성이 심한 상품에 투자하여 그 변동성을 맞았을 때 극복할 방법이 별로 없을 수 있습니다. 최대한 안정한 투자처로 자금을 이동하셔야 합니다. 수령할 연금도 포트폴리오 중에 하나입니다. 월 파이프라인을 구축하였다면 예를 들어 배당주, 월세 수령, 연금수령, 개인연금수령, 주택연금수령 등 지금까지 소비했던 지출의 120% 수준을 맞춰야 합니다. 더 높게 설정을 하는 이유는 의료비를 무시할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.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지금은 자금으로 리스크를 줄이고 죽기 전까지 어떻게 포트폴리오를 구성할지 상담받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. 1회 도움으로 남은 20~30년 인생이 편해지고 또 자식에게 상속해야 할 부분도 정리를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.
의료비 계획
의료비를 준비한다는 것은 어려울 수 있습니다. 건강하게 노후를 보내는 사람도 있지만 노후에 병원에서 5년 10년 이렇게 지내는 경우도 있습니다. 이럴 때는 노후에 필요한 의료비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. 실비에 대한 보장을 잘 검토하여 빠짐없이 보험비를 수령할 수 있도록 준비하십시오. 장기 요양 보험을 통해서 생활이 어려울 경우 보험혜택을 받는 것도 생각해야 합니다. 노후 자금으로 쓸 돈을 별도로 관리해야 합니다. 결국 나이가 들면 몸이 쇠퇴하여 제 기능을 못하는 시기가 누구에게나 옵니다. 그런 시점에서 병원비를 감당하기엔 너무나 큰 금액이 될 수도 있습니다.
60대에 효과적으로 돈을 관리하려면 신중한 계획과 정보에 입각한 의사결정 및 은퇴 목표에 맞게 포트폴리오를 구성해야 합니다. 은퇴저축을 극대화하고, 포트폴리오 구성을 보수적으로 리밸런싱을 하며, 의료비도 같이 준비를 해야 재정이 안정된 미래는 그려볼 수 있습니다. 전문가의 상담은 필수 적입니다. 한 번의 상담비용을 부담스럽게 생각하지 마시고 내가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준비 해야 될 상황들에 대한 정보를 들을 수 있습니다. 이제는 지금까지 벌어놓고 쌓아놓은 자산을 잘 지키며 또 잘 쓰며 남은 여생을 보내야 하는 시점에 와있습니다. 자녀들에게 상속의 욕심 때문에 본인의 삶을 포기하지 마시기 바랍니다.